건학이념
포항공과대학은 우리나라와 인류사회 발전에 절실히 필요한 과학과 기술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위한 응용방법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소수의 영재를 모아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식과 지성을 겸비한 국제적 수준의 고급인재를 양성함과 아울러, 산·학·연 협동의 구체적인 실현을 통하여 연구한 결과를 산업체에 전파함으로써 사회와 인류에 봉사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포항공과대학은 세계적인 대학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기초과학과 공학 각 분야의 첨단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는 한편 소재산업 관련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중심지로 발전하고자 한다.
또한 성실하고 창의적이며 진취적 기상을 지닌 지성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문교육뿐만 아니라 전인교육을 강조하며, 인류 복지향상을 위하여 산학협동의 폭을 세계의 전 산업체로 확대함으로써 세계 속의 대학으로 발전하고자 한다.
설립배경
대학의 3대 기능은 연구와 교육 그리고 사회봉사로 대별되어 왔습니다. 우리나라는 100여개(현재 4년제 대학 180여개)의 대학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대학들이 교육 기능에만 치중하여 대학의 기본적인 기능인 연구와 이를 통한 사회봉사에는 충실할 여력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산업발전을 위해서는 첨단의 연구를 통해서 산업계를 이끌어갈 수 있는 견인력 있는 대학이 있어야 했습니다. 또한 POSTECH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는 POSCO는 세계 유수의 철강기업으로 성장하였지만, 지속적인 국제경쟁력을 유지하고 앞으로 필연적으로 당면하게 될 경영다각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과 인재양성에 협력해 나갈 국제적 수준의 대학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POSTECH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연구에 중점을 두게 되었으며, 앞으로 공급부족이 예상되는 핵심 고급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소수정예 교육을 지향함과 아울러 대학원 교육에 중점을 두어 대학원 중심의 대학으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POSTECH은 지방에 위치함으로써 산업화의 과정에서 낙후된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