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문체부와 ‘스포츠산업지원센터’ 업무협약 체결

2018-07-25 923

[국내 제1호 POSTECH 스포츠산업지원센터 지정,
스포츠산업 혁신을 위한 성공적인 민·관 협업 모델 제시]

POSTECH, 문체부와 '스포츠산업지원센터'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 이미지

POSTECH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와 7월 25일, POSTECH C5 콘퍼런스 홀에서 스포츠산업지원센터 지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문체부는 새로운 융·복합 산업환경에 대응해 스포츠산업을 발전시키고 미래 유망산업으로 선도해 나가는 기반을 구축하고자, 지난 4월 공모를 통해 포스텍을 제1호 ‘스포츠산업지원센터’로 지정한 바 있다.

이번 협약식은 당시 선정된 스포츠산업지원센터의 구체적인 운영 방향을 정하는 자리로서, 문체부 노태강 제2차관, 김도연 POSTECH총장, 윤종진 경북도부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및 지자체 관계자, 스포츠산업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 스포츠산업 융·복합 협력 정책 제시 및 미래 발전 방향 연구에 관한 사항, ▲ 스포츠산업 발전을 위한 산·학·연 협업에 관한 사항, ▲ 스포츠산업 발전을 위한 지방자체단체와의 협력에 관한 사항 ▲ 스포츠산업 융·복합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사항 등이다.

POSTECH과 문체부는 업무협약에 따라 첨단 융·복합 기술과 스포츠산업 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와 국민행복 증진을 공동목표로 삼고, 세부이행 방안을 함께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이러한 상호 협력의 첫 걸음으로 양 기관은 ‘첨단기술 기반 스포츠산업의 혁신과 도전, 그 새로운 출발점에 서다’라는 주제로 같은 날 스포츠산업 융·복합 포럼도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급속한 변화와 도전 앞에 놓인 스포츠산업의 미래를 전망하고, 산업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중추 기관으로서 스포츠산업지원센터의 창의적인 역할과 협력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POSTECH과 같은 민간 연구기관의 우수한 기술력과 창의성은 스포츠산업 혁신의 큰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번 스포츠산업지원센터 지정이 성공적인 민·관 협업사례가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