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기계·화공·전자 노준석 교수,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7월 수상자로 선정
기계공학과·화학공학과·전자전기공학과 노준석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연구재단 (이하 연구재단)이 수여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7월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노준석 교수는 하이브리드 고굴절 소재와 나노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초박막 메타렌즈의 대량 생산에 성공해 초소형 광학기기 개발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공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노준석 교수는 “메타렌즈는 2019년 다보스포럼에서, 혁신성을 인정받아 세계10대 기술로 뽑혔지만, 비싼 가격으로 제조혁신이 요구되었다”라며 “이번 연구는 미래 광학 기술의 핵심인 가시광선 영역의 메타렌즈 대량 생산을 세계 최초로 성공한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초소형 증강현실 안경과 초현실 홀로그래피와 같은 미래 광학기기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서울대학교 기계공학 학사,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기계공학 석사, 미국 UC 버클리 기계공학/나노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노 교수는 2014년부터 POSTECH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최근 미국 화학회 (American Chemical Society, 이하 ACS)에서 선정하는 ‘2024 ACS Nano Lectureship’을 한국인 최초로 수상하기도 했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과기정통부와 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우수과학자포상사업의 일환으로,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개발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천만원을 수여하는 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