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포스텍 신입생들, ‘기숙대학’ 프로그램으로 리더십과 인성 함양

2014-04-04 1,061
 1, 2학년 전원 거주기숙대학운영 통해 리더십과 인성 함양

 

 

기숙대학 프로그램


포스텍(POSTECH)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리더로서의 소양 함양의 일환으로 지난 24일부터 3차례에 걸쳐 서양식사 테이블 매너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포스코국제관 양식당에서 실시하는 교육에는 힐튼호텔 소믈리에인 윤일용 지배인이 강사로 초빙되어 신입생들에게 격식을 갖춘 자리에서 양식 식사를 하는 방법과 그에 맞는 예절을 소개하고, 강연 직접 고품격의 식사를 하면서 실습하게 된다.

 

행사는 포스텍 기숙대학(Residential College) 주관으로 실시되는데, 2008학년도부터 운영하고 있는 포스텍 기숙대학에는 신입생과 2학년생 전원이 입사해 마스터교수의 지도 아래 3~4학년 품행과 학업이 우수한 학생으로 선발된 RA(Residential Advisor) 2명이 함께 생활, 지도를 하며 인성교육, 리더십 활동 등으로 구성된전일(全日) 통합 교육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기숙대학 영국 옥스퍼드대와 케임브리지대에서 유래돼 하버드대매사추세츠공대(MIT)예일대 미국의 유수 명문대들이 운영하고 있는 제도로서, 기숙사를 단순한 주거공간이 아닌교육공간으로 활용하는 제도이다. 현재 일부 대학에서 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나 2년제로 실시하는 대학은 포스텍이 유일하다.

 

기숙대학에서는 1학기에 테이블 매너 교육을 비롯 △매주 금요일 포항지역 4 아동센터 교육 봉사 △각종 문화체험 탐방 △레저 활동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입주 저학년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학업성취도 향상 효과적인 인성교육을 돕고 있다.

 

대학 김정기 학생지원팀장은기숙대학의 운영을 통해 포스텍 학생들이 미래의 글로벌 과학기술리더로서의 전문역량과 올바른 인성을 갖추도록 방침이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