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화학 김기문교수, 세계최초 쿠커비투릴 책 발간

2018-08-28 1,671

[‘쿠커비투릴: 화학, 초분자 화학 그리고 응용’
쿠커비투릴 분야의 첫 교과서 발간, 연구 기준점 제시한다는 것에 의미]

화학과 김기문 교수(IBS 복잡계 자기조립 연구단장)가 세계 최초로 나노 쿠커비투릴에 대한 서적 ‘쿠커비투릴: 화학, 초분자 화학 그리고 응용 (Cucurbiturils: Chemistry, Supramolecular Chemistry and Applications)’을 자연과학 분야의 세계적인 출판사인 월드 사이언티픽(World Scientific)를 통해 발간했다.

쿠커비투릴에 대한 세계 최초 텍스트북을 발간한다는 것은 이 분야의 첫 교과서를 만든 것으로 향후 쿠커비투릴 연구에 대한 기준점을 제시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특히 김 교수는 쿠커비투릴의 세계적 석학이자 쿠커비투릴 활용 방안 연구에 대한 개척자로 이번 ‘쿠커비투릴: 화학, 초분자 화학 그리고 응용’이란 책을 통해 쿠커비투릴 화학의 역사와 발전 과정, 합성과 물성에 대한 이해, 그리고 화학, 재료, 바이오, 나노 등 다양한 분야 응용에 대해 지난 20년 동안 발표된 500 여 편의 논문을 중심으로 폭넓게 소개하고 있다.

저자인 김 교수는 초분자화학(supramolecular chemistry)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호박처럼 생긴 쿠커비투릴 (cucurbituril, CB)이란 인공수용체와 이를 이용한 초분자화학의 선구적인 연구뿐 아니라 이에 기초한 나노 기술과 바이오 기술 개발에 크게 기여해 왔다.

쿠커비투릴은 속이 빈 호박 모양을 하고 있는 나노사이즈의 화합물로서 주인-손님 상호작용이라 불리는 결합을 통해 다양한 복합체를 형성하는데, 이때 결합하는 손님 분자의 종류에 따라 주인-손님 상호작용의 세기가 달라진다. ‘쿠커비투릴’ 이라는 이름은 영어로 호박을 비롯한 박과식물을 뜻하는 단어인 ‘쿠커빗’(cucurbit)에서 따왔다.

CB Book 표지

쿠커비투릴에 대한 최초의 전문 과학 단행본인 ‘쿠커비투릴: 화학, 초분자 화학 그리고 응용(Cucurbiturils: Chemistry, Supramolecular Chemistry and Applications)은 총 9장으로 나누어 져 있다. 책 내용은 쿠커비투릴의 역사와 관련된 연구 발전, 다양한 분자와의 상호작용과 주인-손님 화학 등에 대해 논했고 인공수용체로서 가장 강력한 결합력을 보여주는 쿠커비투릴 주인-손님 복합체의 소개와 이를 이용한 최근의 연구 결과를 요약, 정리했다. 또 쿠커비투릴에 기반한 새로운 도전과 기회에 대한 전망을 논하면서 책을 마무리하였다.

김기문 교수는 “쿠커비투릴 단행본은 초분자 화학에 새롭게 입문하는 연구자 뿐 아니라 현재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과학자들에게도 필수적인 길잡이”라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새로운 기술 개발과 응용 연구 뿐 아니라 새로운 분야에서의 도전적인 연구를 위해, 쿠커비투릴에 대한 전체적인 소개와 최근의 연구 동향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접할 수 있는 좋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밝혔다.

한편 김기문 교수는 본인의 출판 저작권료 전액을 교육 및 후학 양성을 목적으로 POSTECH에 기부 할 의사를 밝혀 저서 출판의 의의를 더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