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구성원 대상 ‘3분 과학토크대회’ 개최 “내 연구를 소개합니다”

2015-11-27 680
“내 연구를 소개합니다.”

무은재기념관 이미지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운 과학기술을 연구자들이 직접 쉽고 재미있게 말로 소개하는 경연대회를 통해 과학 커뮤니케이터를 발굴하는 ‘페임랩’ 형태의 과학토크대회가 POSTECH에서 열린다.
 
POSTECH은 학생과 연구원, 교수 등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 분야에 대해 창의적인 방식으로 대중들에게 소개할 수 있도록 하는 “‘내 연구를 소개합니다’ 3분 과학토크대회‘ 본선대회를 26일 이 대학 C5에서 개최한다.
 
연구자들이 직접 대중들과 소통하게 함으로써 각 분야간 소통과 교류에 기여하고, 과학 커뮤니케이터 인력을 발굴해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열린 이 행사는 첫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심이 몰렸다. 특히 학생은 물론 교수들까지 대회에 참가, 예선부터 본선 진출자 10팀을 가리기도 쉽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이번 결선에 참가할 10팀은 물리, 화학, 융합공학, 기계공학, 전자전기공학 등 여러 분야 전공자들로 소품은 이용할 수 있지만 파워포인트 등 발표자료는 사용할 수 없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용해 발표를 진행하게 된다.  
 
이번 행사 참가자 중 하나는 “대학원 진학을 앞두고 전공과는 다소 무관한 연구를 하게 되어 두렵고 무서웠다”며 “이번 대회 참가를 통해 하고자 하는 연구에 용기를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POSTECH은 이번 행사를 주변 중고등학교 재학생과 일반인에게도 공개,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기회로 삼을 계획이다.
 
POSTECH의 이 대회는 과학기술 분야 저변 확대와 과학분야 소통 기여를 위해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주한영국문화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국내 최초의 과학 커뮤니케이터 선발대회 ‘페임랩 코리아’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 매년 2~3월 경 전국 예선이 실시되는 이 행사는 4월 결선대회가 열리며 2016년에도 개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