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구성원 대상 ‘3분 과학토크대회’ 개최 “내 연구를 소개합니다”
“내 연구를 소개합니다.”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운 과학기술을 연구자들이 직접 쉽고 재미있게 말로 소개하는 경연대회를 통해 과학 커뮤니케이터를 발굴하는 ‘페임랩’ 형태의 과학토크대회가 POSTECH에서 열린다.
POSTECH은 학생과 연구원, 교수 등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 분야에 대해 창의적인 방식으로 대중들에게 소개할 수 있도록 하는 “‘내 연구를 소개합니다’ 3분 과학토크대회‘ 본선대회를 26일 이 대학 C5에서 개최한다.
연구자들이 직접 대중들과 소통하게 함으로써 각 분야간 소통과 교류에 기여하고, 과학 커뮤니케이터 인력을 발굴해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열린 이 행사는 첫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심이 몰렸다. 특히 학생은 물론 교수들까지 대회에 참가, 예선부터 본선 진출자 10팀을 가리기도 쉽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이번 결선에 참가할 10팀은 물리, 화학, 융합공학, 기계공학, 전자전기공학 등 여러 분야 전공자들로 소품은 이용할 수 있지만 파워포인트 등 발표자료는 사용할 수 없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용해 발표를 진행하게 된다.
이번 행사 참가자 중 하나는 “대학원 진학을 앞두고 전공과는 다소 무관한 연구를 하게 되어 두렵고 무서웠다”며 “이번 대회 참가를 통해 하고자 하는 연구에 용기를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POSTECH은 이번 행사를 주변 중․고등학교 재학생과 일반인에게도 공개,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기회로 삼을 계획이다.
POSTECH의 이 대회는 과학기술 분야 저변 확대와 과학분야 소통 기여를 위해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주한영국문화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국내 최초의 과학 커뮤니케이터 선발대회 ‘페임랩 코리아’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 매년 2~3월 경 전국 예선이 실시되는 이 행사는 4월 결선대회가 열리며 2016년에도 개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