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김유왕 · 김지연 학생, ‘제15회 ICT논문 공모 대제전’ 대상 수상

2023-12-21 314

[ICT 전 분야 논문 120편 중 가장 우수한 논문으로 선정]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통합과정 김유왕 씨와 IT융합공학과 통합과정 김지연 씨(지도교수 전자전기공학과 오태현)가 지난 15일 진행된 ‘제15회 ICT논문 공모 대제전’ 시상식에서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 · 통신 기술을 의미하는 용어로 현대 사회에서 교육, 의료, 연구 등 여러 분야의 핵심 기술이다.

김유왕 · 김지연 씨는 ‘텍스트 기반의 사실적인 4D 휴먼 아바타 생성’ 연구를 통해 학습 데이터 없이 텍스트로 아바타의 움직임과 겉모습을 표현하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을 제안했다. 사용자의 행동과 겉모습을 묘사하는 텍스트만 입력하면, 인공지능 시스템이 생동감 넘치는 4D 휴먼 아바타를 생성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공모전에 제출된 논문 120편 중 창의성과 독창성, 기술 실용성 등 측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1위를 차지했다.

또, 이 연구는 증강(AR) · 가상 현실(VR) 등 메타버스 기술 고도화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실제 디자인 과정에서 전문 그래픽 아티스트들을 도울 수 있는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김유왕 씨는 “4D 휴먼 아바타 생성 연구를 바탕으로 더 높은 품질의 가상 휴먼 아바타를 더욱 빠르게 생성하는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는 포부를 전했다.

한편, ICT 분야 연구 활성화를 위한 이 공모전은 전자신문사와 웹케시그룹, 소프트웨어공제조합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소프트웨어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클라우드, 반도체 등 ICT 전 분야 논문 120편이 제출됐으며, 1위를 차지한 POSTECH 연구팀은 상장과 장학금 1,500만 원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