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김형준 · 이정인 동문, 포브스 코리아 ‘30 Under 30’ 선정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김형준(IT융합) · 이정인(수학) 동문이 포브스 코리아 ‘30 Under 30(30세 미만 리더 30인)’에 선정되었다.
IT융합공학과에서 학·석·박사 과정을 졸업한 김형준 동문은 대학원 시절부터 지속해 온 AI 모델 경량화 연구를 지속하며, 졸업 후 연구팀과 함께 ‘스퀴즈비츠’를 창업하였다. AI 경량화·가속화 기술을 실제 산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AI 모델에 최적화함으로써 기업 AI 서비스 운용비용을 절감하고 서비스 구동 속도를 개선하였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Deep/Enterprise Tech’ 분야 리더로 선정되었다.
수학과 동문 이정인 씨는 국내 수학계의 발전에 이바지할 차세대 수학자로 평가받아 ‘Science/SW’ 분야 리더로 뽑혔다. 이정인 동문은 정수론 전공으로 통상 5~6년 정도 걸리는 석박사 통합과정을 3년 만에 졸업하여 2020년 8월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2023년 9월 1일부로 아주대학교 수학과 조교수로 임용되었다. 학계에선 확률론의 아이디어를 정수론의 대수적 대상들에 적용했다는 점이 그만의 독창성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편, 포브스 ‘30 Under 30’은 30세 미만의 파워 리더를 발굴하여 그들의 탁월한 업적을 인정하고 알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올해는 ▲ART, ▲Deep/Enterprise Tech, ▲Social Impact, ▲Consumer Tech, ▲Science/SW, ▲Entertainment 6개 분야 30인의 리더를 선정하였다.